기획/마케팅2015. 6. 16. 13:20

[네이버 지식백과]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게임용어사전: 기관/용어, 2013. 12. 12.)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
요약
게임에서 가입자 1명 당 특정 기간 동안 지불한 평균 금액을 산정한 수치. 부분유료 게임의 수익 지표로 활용된다.

ARPU는 ‘Average Revenue per User’의 약어로, 게임에 가입한 유저(User) 1명 당 평균 결제금액을 나타내는 수치를 말한다. 현재 게임이 어느 정도의 수익을 거두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지표로 활용되며, ‘유저 수 대비 얼마나 많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느냐’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이기 때문에, 게임 서비스사에서 굉장히 중요하게 활용한다.

ARPU의 산출 방식은 먼저 표준 기간을 정의한 뒤, 총 매출을 가입자 수로 나누어 계산한다. 보통 ARPU라고 한다면 그 기간을 한 달로 정의하는 경우가 많다.

ARPU는 여러 게임들 중에서도 부분 유료(F2P, Free to Play) 방식의 온라인 게임이나 모바일 게임의 수익 지표로 자주 활용된다. 부분 유료 게임은 돈을 내고 게임을 즐기는 유저와 함께 돈을 내지 않고 않고 콘텐츠를 즐기는 유저가 공존하기 때문에 ‘동시 접속자’ 수나 ‘총 가입자수’ 같은 지표에 큰 의미를 부여하기 힘들다. 이에 반해 ARPU는 게임이 매출을 잘 거두고 있는지를 한 눈에 알 수 있기 때문에 게임사들은 이 수치를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ARPU는 일반적으로 가벼운 성향의 캐주얼 게임(Casual Game)보다는 하드코어한 성향의 게임(Hardcore Game)이 높은 수치를 기록하는 특성이 있다. 캐주얼 게임은 많은 유저가 즐기지만 유저 개개인의 충성도가 낮고 결제 금액이 적은 반면, 하드코어 게임은 일반적으로 충성도 높은 유저가 많은 금액을 지불하며 오래 즐기는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대한민국 게임업계에서 특히나 ARPU가 높은 장르로 카드 배틀 게임(Card Battle Game)이나, 골프나 야구 같은 스포츠 게임(Sports Game) 등이 손꼽힌다.

ARPU는 ARPPU(지불 유저 별 결제금액)과 유사하지만, 서로 다른 성격의 지표다. ARPPU가 과금을 하는 유저들만을 대상으로 내는 지표인데 반해, ARPU는 무료로 플레이하는 유저까지 모두 포함하기 때문이다. 두 지표 모두 부분 유료화 게임에서 서비스를 지속하는 데 필수적으로 활용된다.






'기획 >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CPM 계산방법  (0) 2015.06.16
마케팅 용어 정리  (0) 2014.04.18
Posted by 46번째마징가로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