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마케팅2015. 6. 16. 13:23

[네이버 지식백과] CPM [Cost Per Mille] (게임용어사전: 기관/용어, 2013. 12. 12.)



CPM

Cost Per Mille ]
요약
광고 비용을 측정하는 모델의 한 종류로 1,000회 광고를 노출시키는 데 사용 된 비용을 의미한다. 광고 단가 / 광고 노출 횟수 X 1,000으로 계산한다.

광고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광고 비용 측정 모델. 원래 신문, 잡지, 라디오, TV와 같은 전통적인 4대 매체에 노출되는 경우 1,000 번 노출을 기준으로 비용을 책정하는 기준을 뜻한다. ‘Mille’는 라틴어로서 Thousand(천)을 의미한다.

게임업계에서는 2010년 이전까지 주로 게임전문 웹진, 포털 사이트 등에 배너 광고를 진행하면서 방문자 대비 광고 단가 책정의 수단으로 사용했다. 그리고 2010년 스마트폰이 보급되고 대중화 되면서 모바일 플랫폼으로 확장되면서 가장 많은 이용률을 보이는 스마트폰 게임 내 광고 모델로 자주 사용된다.

대표적으로 로비오에서 개발한 모바일게임 앵그리버드(Angry Bird)의 안드로이드 버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대신 광고를 게재한 것을 들 수 있다. 게임을 하는 도중 게임화면이 사라지면서 전체화면으로 광고가 나오는 경우가 대표적인 CPM의 사례다.

앵그리버드는 2011년 매출을 기준으로 누적 다운로드 6억 4,800만번, 월간 액티브 유저(MAUMonthly Active User)는 2억 명 수준으로, 무료로 출시된 안드로이드 버전의 광고수익은 월 100만 달러 이상으로 보고됐다.

이 외에도 주로 온라인 매체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게임광고의 경우 일반적으로 배너의 노출에 따른 광고 단가 책정의 기준으로 사용된다. 온라인게임과 모바일게임의 광고는 게임전문 웹진의 배너, 자사 게임의 종료 후 노출되는 게임 광고, PC방에서 사용되는 전용 프로그램에 특정 게임의 광고 노출로 집계되는 경우가 많다.

CPM은 해당 광고가 게재된 게임이나 웹사이트에 접속한 이용자의 수에서 중복 접속을 제외하고 측정한다. 이때 인터넷 프로토콜(IPInternet Protocol)주소나 쿠키(Cookie)와 같은 기록을 활용한다.

그러나 게임에 대한 이미지 광고가 아닌 이상 직접 사용자를 끌어들이기를 원하는 광고주가 늘어남에 따라서 특정한 이유가 아닌 이상 광고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CPA(Cost Per Action), CPC(Cost Per Click), CPI(Cost Per Install) 등이 게임업계에서는 선호되고 있다.

CPM 계산방법

CPM 계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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